카테고리 없음

며느리 결혼만족도 친정 부모는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시부모는 차로 2시간 이상 거리에 있는 경우 결혼 만족도가 최고치

kAUdo 2012. 12. 14. 09:43
728x90
[서울신문]

 


여성의 결혼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경제력보다 ‘시월드’ 부양 의무인 것으로 조사됐다. 며느리에겐 시부모가 가난보다 더 무섭다는 의미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14일 서울대에서 여는 여성가족패널 학술대회에서 장정순 신흥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부모 부양이 기혼 여성의 결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 시부모와 동거하면 동거하지 않는 경우보다 결혼 만족도가 낮았다.”고 토론 자료에서 밝혔다. 또 친정 부모는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에, 시부모는 차로 2시간 이상 거리에 있는 경우 결혼 만족도가 최고치로 나타났다.

●연령 낮고 고학력 주부 만족도 높아

장 교수는 여성정책연구원이 3년간 조사한 기혼 여성 3270명의 응답 자료를 분석했다. 이 가운데 친정 부모와 동거하는 사례는 1.5%였으나 시부모와 동거하는 경우는 9.3%로 여전히 부모 부양은 아들과 며느리에게 책임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부모를 직접 부양하지 않을 때 부모를 돌보는 대가로 내는 비용은 월 10만원 이하가 7.3%였고 11만~20만원 9.9%, 21만원 이상이 8.1%였다. 부모 부양비에서도 친정 부모보다 시부모에 대한 지출 금액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결혼 만족도는 연령이 낮고 소득과 학력이 높고 종교가 있으며 전업주부일수록 높았다.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250만~350만원일 때 결혼 만족도는 평균 4.95점(만점 7점)인 데 비해 부모와 동거하지 않을 때의 결혼 만족도는 5.06점으로 나타났다. 경제력보다는 시부모가 결혼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월평균 소득이 500만원 이상일 때는 결혼 만족도가 5.33점으로 올랐다.

●고령화·저출산 현상에 시부모 부양 부담

거주 거리에서는 친정 부모의 경우 걸어서 이동이 가능한 거리일 때 5.24점으로 결혼 만족도가 가장 높았고 시부모는 차로 2시간 이상 거리일 때 5.12점으로 결혼 만족도가 최고였다.

또 시부모의 부양 책임자가 시부모의 배우자일 때 결혼 만족도가 5.3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시부모를 직접 돌볼 책임이 있을 때 결혼 만족도는 4.09점으로 떨어졌다.

장 교수는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고령화와 저출산 현상으로 시부모 부양에 대한 며느리의 부담이 높아졌다.”며 “요양보호사가 가정을 직접 방문하는 노인 장기요양보험제도의 재가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부모 부양에 따른 사회복지적 지원이 늘어나야 한다.”고 밝혔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